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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中 자율주행차, 선진국과 기 좋네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2. 04:57

    중국은 자율주행차와 신에너지 차량을 차세대 핵심 산업으로 육성 중이었다. 내연기관 차량으로는 자동차 선진국과의 기술 격차를 줄이기 어렵다고 판단해 중장기적으로 이 시장을 접고 자율주행차, 전기자동차 등 신에너지차 산업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AI)과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을 국책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선봉은 검색엔진 바이두가 맡았다. 바이두는 국책사업인 AIx 자율주행 사업을 수주해 자율주행차 기술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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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 주행 차는 두뇌인 자율 주행 시스템을 기반으로 차체를 제공하는 자동차 생산 업체, 동력원을 제공하는 2차 전지 업체 자율 주행의 심장부를 구성하는 AI용 반도체 제조 회사, 클라우드 서비스, 고해상도 3차원 지도를 받는 내비게이션과 5G통신 ㆍ 센서 제조사가 총 동원된다. 중국은 자국의 중견기업뿐 아니라 해외의 다국적 중견기업들과 연합해 자율주행차 기술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국의 기술 수준은 어디까지 왔을까. 최근 컨설팅회사 메킨지가 중국의 자율주행차 기술 관련 '중국은 어떻게 자율주행차 혁명을 추진하나(How 중국 will help fuel the revolution in autonomous vehicles)'라는 제목의 아티클을 내놨다. 아래 사이트에 가면 확인할 수 있다. 스토리가 길지 않아 쉽게 읽을 수 있다.


    메킨지가 차이나의 역할에 주목한 것은 단연코 시장 크기 때문이었다 차이가 나는 내연 기관 자동차 부문에서 20일 8년 기준 2800만대가 팔린 세계 최대 시장하지만 아니라 앞으로 자율 주행 차 시장에서도 세계 시장을 선도할 전망이다. 아래의 그래픽을 보자. 2040년 전 세계 자동차 이동 거리의 66Percent가 자율 주행 차를 통해서 하는 것으로 예측됐다. 사람이 운전하는 차량을 통한 이동 거리는 5Percent에 감소한 것으로 관측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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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로 중국의 시장 잠재력은 무엇인가. 메킨지는 차량 증가에 비해 열악한 도로 사정과 환경오염을 꼽았다. 베이징 주민들은 평균 통근 이따금 이 1개.3테테로지만 이는 오메리카의 봉급 생활자에 비해서 3배에 해당된다고 멕킨지은 지적했습니다. 전기동력으로 운행되는 자율주행차는 환경오염에 대한 사회적 우려를 줄일 뿐 아니라 차량 공유를 추진한다는 점에서 교통혼잡도 매우 해결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정책 동기뿐 아니라 교통 인프라·환경보호 차원에서 자율주행차가 중국 정부의 강력한 정책 지원을 받는 배경이었다면 중국의 자율주행 기술 확보는 어느 수준에 이르렀을까. 멕킨지은 2027년에는 중국에서 완전 자율 주행이 가능한 수준 4수준의 자율 주행 차가 시장에 투입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아래의 그래픽을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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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를 위해서도 해결해야 할 기술적 장벽이 만만치 않은 게 중국이 직면한 현실입니다.글로벌 선두주자와의 기술 격차는 어느 정도일까.


    선두권과 짧게는 6년 길게는 한 3년 이상으로 확산되고 있다. AI칩 등 시스템 반도체와 메모리 반도체 부문에서 해외 의존도가 높은 현실이 반영됐다. 또 자율 주행 시스템 통합과 센서 분야에서는 3.5~6년 격차를 보이고 있다. 자국 시장에 특화된 고해상도 지도와 사물의 분석 등에서는 2~3년 차이에 따라서는 등 성과를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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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진국에서는 완전한 자율주행뿐 아니라 문제 예방도 기술개발에 있어서 중요한 축이 되고 있다. 자율주행차 문제 발생 시 운전자와 자동차의 '책이다'에 대한 법적 기준이 마련되려면 충분한 논의와 시간이 필요한 만큼 자율주행 기술의 축적과는 별개로 법적 정비에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인식입니다.


    자동 운전 운전을 규제하는 도로 교통 관련 국제 조약은 2가지다. 제네바 도로교통조약과 빈 도로교통조약이다.양쪽 모두 자동차 운전은 운전자가 해야 한다는 말을 다소 하고 있다. 이들 조약이 국제법상 자율주행이 허용되지 않는 법적 물증이다. 이 두 조약은 개정작업이 진행되었고 빈조약은 개정안이 비준되었으나 미합중국이 가입한 제네바조약은 개정이 늦어져 육지서법이 기술을 따라잡지 못하는 지체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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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본인 차이나는 두 조약에 가입하지 않았지만 sound를 놓고 행정부 차원에서 자율주행 기술개발과 검토를 하고 있다. 이 대목에서 시간이 다르다는 과잉감이 느껴진다. 가장 작게 미국 하나본 유럽이 법 정비에 고심하는 동안 차이점은 기술 격차를 줄이는 시간을 번 셈입니다.


    반도가 기술 탈취의 묵인과 보쵸쿰을 통한 정부적 지원과 시장 방어의 덕분에 5G통신 ㆍ, 스마트 폰 제조 등에서 탁월한 경쟁력을 확보했듯이 IT와 제조업이 집약되는 미래 산업의 꽃, 자율 자동차에서도 정부가 그와잉소 정부 대표를 키우고 있다. 주지하는 대로, 이 시장에 있어서의 기술 격차는 큰 장벽은 아니다. 정부는 과인서의 기술 발전에 맞추어 제도 정비에 도움을 주는 나라였다 시간의 의문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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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은 이 20년 철강 ㆍ 조선 ㆍ 자동차 등 제조업에서 심판인 국가가 시장에 뛰어들어 게이다 룰도 바꾸고 선수에 공도 차고, 자국 기업에 승리를 안겼다. 구글처럼 자국의 보안정책을 따르지 않으면 시장에서 퇴출시켜 이 분야 자국 기업에 절대적인 시장 우위를 보장했다. 이 같은 승리 방정식이 차세대 산업의 핵심인 자율주행차 시장에서도 관철되는 현실성이 적지 않다. 그때쯤 한국 기업이 먹을 떡이 있을까. 문재가 자기 랩 정용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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